태국은 어떤 나라인가?

태국은 아름다운 해변, 고대 유적 및 활기찬 문화로 유명한 동남아시아 국가입니다. 총 면적으로 세계에서 50번째로 큰 국가이며 북서쪽으로 미얀마(버마), 북동쪽으로 라오스, 남동쪽으로 캄보디아, 남쪽으로 말레이시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이 나라의 인구는 약 6900만 명이며 수도이자 최대 도시는 방콕입니다.


태국 문화는 불교의 영향을 크게 받았고 문화적인 특징은 친절하고 어른에 대한 존경으로 대표됩니다. 이 나라는 강력한 아유타야 왕국이 통치했던 13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1782년에 수도는 방콕으로 옮겨졌고 그 이후로 현재 왕은 마하 와찌랄롱꼰(라마 10세) 국왕으로 군주제에 의해 통치되고 있습니다.


관관객들에게 태국은 맛있는 길거리 음식, 오래된 불교사원, 이국적인 야생 동물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매년 수백만 명의 방문객이 방문하는 아시아에서 가장 인기있는 관광지이기도 합니다. 급속한 현대화에도 불구하고 태국은 역사와 관습에 대한 깊은 존경심을 가지고 전통적이고 문화적으로 풍부한 국가로 남아 있습니다.

가족은 태국 문화의 중심 측면이며 여러 세대가 같은 집에서 함께 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민족

태국은 다양한 민족으로 구성된 나라입니다. 인구의 대다수는 태국인으로 전체 인구의 약 85%를 차지합니다. 다른 중요한 인종 그룹에는 중국인, 말레이인 및 Mon-Khmer가 포함됩니다.


태국인

태국인은 태국에서 가장 큰 민족 집단으로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합니다. 그들은 국가의 주요 종교인 불교의 영향을 받은 풍부한 문화 유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국 사람들은 친절, 친근함, 어른에 대한 존경심으로 유명합니다. 그들은 가족 중심의 문화가 강하고 한 집에서 여러 세대가 함께 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중국인

중국인은 태국 전체 인구의 약 14%를 차지하는 최대 소수민족이다. 그들은 주로 중국 남부에서 지난 수세기 동안 태국에 도착한 이주민의 후손입니다. 태국의 중국인 커뮤니티에는 고유한 방언과 요리를 포함하여 고유한 문화와 전통이 있습니다.


말레이인:

말레이족은 말레이시아 국경 근처의 태국 남부 지역에 살고있는 소수 민족입니다. 말레이 사람들은 주로 무슬림이며 그들의 종교적 신념과 관습은 그들의 문화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몬-크메르족:

몬-크메르족은 태국 북동부에서 발견되는 소수 민족입니다. 그들은 한때 이 지역을 통치했던 고대 몬 왕국의 후손입니다. Mon-Khmer 사람들은 풍부한 문화 유산을 가지고 있으며 전통 음악, 춤, 직조로 유명합니다. 그들은 또한 그들만의 고유한 방언과 전통적인 믿음과 관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국의 불교

태국은 인구의 90% 이상이 불교를 주요 종교로 삼고 있는 불교 국가입니다. 불교는 6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태국의 문화적, 사회적 규범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국의 불교는 개인적 영성과 명상, 윤리적 생활을 통한 깨달음을 강조하는 소승불교입니다. 태국의 불교는 많은 태국인들이 매일 불교 사원에 제물을 바치고 종교 축제와 의식에 참여하는 등 일상 생활과 깊숙이 얽혀 있습니다. 무슬림, 기독교인, 힌두교인도 존재하지만 그 수가 적습니다.


불교사찰

“왓”으로 알려진 불교 사원은 태국 종교 생활의 중심입니다. 이곳은 종교 의식과 축제의 중심지이면서 명상과 성찰의 장소이기도 합니다. 많은 태국인들이 사원에서 매일 제물을 바치고, 가족의 공덕을 쌓거나 복을 받기 위해 사원에 기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종교 축제

가장 중요한 축제 중 하나는 태국 설날에 열리는 송크란 축제로, 가족이 함께 모여 어른에게 경의를 표하고 종교 의식에 참여하는 시간입니다. 다른 중요한 축제로는 부처의 탄생, 깨달음, 죽음을 기념하는 베삭 데이(Vesak Day)와 불교 명절인 아살하 푸자(Asalha Puja)를 기념하는 러이 끄라통 축제(Loy Krathong Festival)가 있습니다.

불교가 태국 문화에 미치는 영향

불교는 모든 생명체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삶의 궁극적인 목표는 깨달음 또는 열반을 이루는 것이라고 가르칩니다. 이는 태국인들 사이에 깊은 연민과 공감, 그리고 겸손, 존중, 비폭력에 대한 문화적 강조로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불교는 마음챙김, 자기 성찰, 내면의 평화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가르침은 태국 문화에서 고요함, 평화, 만족감으로 특징지어지는 태국 국민의 국가적 특성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불교는 또한 인생에 대해 긍정적이어야 한다고 가르쳐 무슨 경험을 하든지 그것을 성장과 자기 계발의 기회로 사용하게 합니다. 그래서 태국인이 긍정적 사고 뿐만 아니라 화를 내지 않는 국민적 심리를 형성하는데 기여했습니다. 그리고 불교는 자연 및 다른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는 삶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가족, 공동체,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생활에 중점을 둔 전통적인 태국 생활 방식을 만들었습니다.

태국의 기독교 선교 역사

개신교의 선교는 Chakri 왕조 설립 후 바로 46년인 1828년 8월 23일 첫 거주 선교사가 태국에 입국하였습니다.독일 의사인 Carl Gutzlaff 와 런던 선교회의 영국인 구성원인 Jacob Tomlin이었습니다. 그들의 원래 선교 목적지는 중국이었습니다. 그러나 중국이 그들에게 정치적인 목적으로 외국인 입국을 금지시키자 태국에도 중국인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중국인을 선교하기 위해 태국에 입국하게 된 것입니다. 그들은 그들은 사복음서와 로마서를 태국어로 번역했고, 1831년에 중국계 태국인 ‘분띠’씨가 처음으로 예수를 믿게 되었습니다.

1831년에는 American Borad of Commissioners for Foreign Missions 소속의 David Abeel 목사가 입국하여 최초로 문서 선교를 시작했고, 찬양 3 곡을 가르쳐 ‘끼앙 꾸워이 씨안’이 예수를 믿게 되었습니다. 1840년에는 ‘째쓰 다쓰웰씽’ 목사와 ‘덴빗 브랏레이’ 목사겸 의사가 입국했고, ‘덴빗 브랏레이’ 박사는 태국 최초의 병원을 개원하기도 했습니다. 개신교의 태국 선교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의사이며 뛰어난 행정가였던 ‘덴빗 브랏레이’ 박사에 의해서라고 알려져 있다.

영국 런던 선교협의회(LMS)와 미국 외국인 선교 위원회(American Board for Commissions for Foreign Mission)가 1831년에 미국 침례교회 협회(American Baptist Convention)가 1831년에, 그리고 1840년 미국 장로교 선교부(The Presbyterian Church)의 선교사들이 입국했습니다.1833년에 미국 침례교회 선교회 소속 ‘존 테일러 존스’선교사가 입국하였고, 1835년에는 ‘윌리엄 딘’ 선교사가 입국하였습니다.

미국 장로교회의 최초의 선교사는 William Buell 부부로써, 1840년에 입국했습니다. 장로교에서는 Buell 목사의 도착 이후 19년만에 태국인 가운데 첫 번째 결실을 보았습니다. 1847년 미국 장로교 선교회 소속 ‘스데반 매튠’선교사와 ‘사무엘 하우스’ 선교사가 입국하여 최초의 기독교 학교를 세웠습니다. 1856년에는 최초의 태국인 교회인 방콕 제1교회(쌈레교회)를 세웠으며, 제2교회는 1878년에, 제3교회는 1896년에 세워졌습니다. 제4교회인 ‘씁판타웡교회’는 1904년에 최초 태국인의 힘으로 세워지게 되었으며, 제5교회인 ‘와타나 교회’는 1922년에, 제6교회인 ‘싸턴교회’는 1932년에 제2교회에서 갈라져서 세워졌습니다.

1852년부터 1883년까지는 선교의 성장이 느린 투쟁의 기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884년부터 1914년까지는 교회성장의 기간으로 1884년 10월 기점으로 하여 태국의 북부지역에서부터 신자들이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1884년까지 152명이던 신자의 수가 1894년에는 1,841명, 1902년에는 2,929명, 1914년에는 6,934명까지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남쪽 지역은 이에 비해 성장이 느렸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때에는 일본이 태국을 점령하여 성도들이 박해를 당하게 되었고, 또 20세기 초 선교에 공헌했던 인물들이 한꺼번에 세상을 떠남으로 태국 선교의 중심이 흔들리던 시기였습니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후 교회는 급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1940년대 초 6,000명이던 신자가 1960년에는 24,539명, 1978년에는 58,953명으로 매년 9%씩 성장하였습니다.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